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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을 위한 정보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방법 (초간단)

by ♭ ♩ ♪ ♬ 2023. 2. 16.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모든 건축물들은 우리나라의 건축법을 따라 구조와 이용 목적 그리고 형태에 따라 분류됩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건축물은 주용도와 세부용도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건축물을 매입하거나 계약을 할 때 건축물대장을 반드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방법 (초간단)

 

그래서 오늘은 알아두면 쓸모 있는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시다면 아래의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바로 발급이나 열람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방법 (초간단)

 

목차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방법
건축물대장 오프라인 발급 방법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방법

 

 

건축물대장을 집에서 발급받으시려면 먼저 정부 24홈페이지에 방문해야 합니다. 앞서 링크한 바로가기를 이용하시거나 위의 사진처럼 다음 포털 검색을 이용하여 이동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 도착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건축물대장’ 메뉴를 선택합니다.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 및 열람 신청 페이지가 표시되면 하단의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건축물대장을 오프라인으로 발급하는 경우 발급 1건당 500원, 열람 시 1건당 300원의 수수료가 발생되지만 인터넷 발급과 열람은 무료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회원/비회원 신청 선택 메뉴가 표시됩니다. 정부 24 회원이라면 회원신청하기를 비회원이라면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이용동의를 전부 ‘동의합니다’로 표시합니다. 이후 하단 비회원 신청정보 입력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 숫자를 입력하시고 아래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건축물대장 발급 및 열람신청 페이지가 표시되면 건축물대장 (발급)을 선택하시고 아래에서 신청내용을 건축물소재지, 대장구분, 대장종류에 따라 입력합니다. 이후 아래에서 수령방법을 선택하시고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건축물대장이 발급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표시된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문서출력 화면에 표시되면 우측 상단에서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린트 출력 세부메뉴에서 하단의 저장 또는 SAVE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문서를 컴퓨터 내에 PDF파일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건축물대장 오프라인 발급 방법

 

인터넷을 통한 건축물대장 발급이 어려우시다면 주소지에서 가까운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지하철역이나 관공서 내에 배치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서도 건축물대장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오프라인으로 발급하는 경우 발급 1건당 500원, 열람 시 1건당 300원의 수수료가 발생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소유 및 이용, 이용 관리를 확인하거나 건축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 위한 민원서류입니다. 따라서 부동산을 매매하시거나 계약하실때 필수적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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